서문

 

블렌더에서 자주 쓰게될 이동 축 종류 중 로컬과 노말 방향에 대해서 설명하려 합니다.

자세한 설명 이전에 간단히  말하자면

로컬방향은 오브젝트가 회전한 방향을 기준으로 이동합니다.

노말방향은 해당 점,선,면의 노말방향을 기준으로 이동합니다.

맥스 유저라면 맥스의 로컬 방향과 같은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노말 방향은 해당 폴리곤의 법선 방향으로 보통 닿아있는 면과 90°각도를 이루는 방향이나 임의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축방향 변경하는 법

 

화면 중앙 상단변환 오리엔테이션(Transform Orientaions) 버튼을 클릭하여 목록을 엽니다.

그후 원하는 축방향을 선택 해주면 축방향이 해당 방식으로 정렬됩니다

(일반적으로 처음엔 Global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로컬방향이동

 

축 방향을 로컬(Local)로 정렬하면 오브젝트에서 회전한 오브젝트 자체의 방향을 기준으로 버텍스를 움직일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버텍스가 이동하는 Z축의 방향이 원숭이가 돌아간 방향으로 기울어져 있는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가 돌아간 방향과 얼마나 돌아갔는지등의 정보는 뷰포트 우측의 context toggle에서 로테이션 값을 확인하면 알 수 있습니다 혹시 해당 토글이 없다면 숨겨져 있는 것이니 단축키 'N'키를 눌라 창을 꺼내시면 됩니다.

 

노말방향 이동

 

노말 방향은 오브젝트 방향과는 상관없이 해달 폴리곤의 노말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원숭이의 오브젝트 방향은 위와 같지만 지정한 폴리곤의 방향으로 Z축이 기울어져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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