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저도 맥스와 유니티로 3d를 시작했던 사람으로써 블렌더의 이동 회전 확대 단축키가 W E R로 기즈모를 켜는 방식이 아닌것에 상당히 어색해 했엇습니다.
하지만 한번 적응하니 생각보다 나쁘지 않은 방식인것 같습니다.
물론 블렌더에서도 기즈모를 켜서 사용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해당 이동방식과 연결되는 단축키 들도 많기 때문에 이왕 블렌더로 툴을 변경한다면 적응해 보는걸 추천드립니다.
기즈모 켜는 법
화면 좌측 빨간 네모속의 아이콘 4개로 기즈모를 켤 수 있다
첫번째 칸은 이동
두번째 칸은 회전
세번째 칸은 확대 축소
네번째 칸은 셋을 모두 합친 기즈모가 나온다
첫째에서 셋째칸의 기즈모에는 xy / yz / xz 방향으로도 움직일 수있지만 네번째 칸의 모두 합친 기즈모에서는 불가능 하다
단축키
- 이동 G
- 회전 R
- 확대/축소 S
연결되는 단축키
X/Y/Z + 숫자키
입력한 숫자만큼 이동 회전 확대,축소 합니다.
ctrl
ctrl + G = 스냅기능이 켜집니다.
ctrl + R = 5°씩 회전합니다.
ctrl + S = 0.1배씩 리사이징 됩니다. ( 1칸 확대하면 1.1배 2칸 확대하면 1.2배 / 1칸 축소하면 0.9배 2칸 축소하면 0.8배 )
shift
shift + G / R / S = 셋 모두 미세조정 이 가능하게 됩니다.
X / Y / Z (or 가운데 버튼)
G + x / y / z = 각 축으로 고정되어 이동
R + x / y / z = 각 축으로 고정 되어 회전
S + x / y / z = 각 축으로 고정 되어 확대
or
G/R/S + 가운데 버튼 을 꾹 누르면 화면에 축들이 보이고 원하는 축이 활성화 되었을때 버튼을 때면 해당 축으로 고정되어 움직이게 된다
Shift + X / Y / Z (or 가운데 버튼)
G + x / y / z = 각 축을 제외하고 이동
R + x / y / z = 각 축으로 제외하고 회전
S + x / y / z = 각 축으로 제외하고 확대
or
G/R/S + shift + 가운데 버튼 을 꾹 누르면 화면에 축들이 보이고 원하는 축이 활성화 되었을때 버튼을 때면 해당 축을 제외하고 움직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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