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저도 맥스와 유니티로 3d를 시작했던 사람으로써 블렌더의 이동 회전 확대 단축키가 W E R로 기즈모를 켜는 방식이 아닌것에 상당히 어색해 했엇습니다.

하지만 한번 적응하니 생각보다 나쁘지 않은 방식인것 같습니다.

물론 블렌더에서도 기즈모를 켜서 사용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해당 이동방식과 연결되는 단축키 들도 많기 때문에 이왕 블렌더로 툴을 변경한다면 적응해 보는걸 추천드립니다. 

 

기즈모 켜는 법

화면 좌측 빨간 네모속의 아이콘  4개로 기즈모를 켤 수 있다

첫번째 칸은 이동

두번째 칸은 회전

세번째 칸은 확대 축소

네번째 칸은 셋을 모두 합친 기즈모가 나온다

첫째에서 셋째칸의 기즈모에는 xy / yz / xz 방향으로도 움직일 수있지만 네번째 칸의 모두 합친 기즈모에서는 불가능 하다

 

 

단축키

 

  • 이동 G   
  • 회전 R   
  • 확대/축소 S

 

연결되는 단축키

 

X/Y/Z + 숫자키

입력한 숫자만큼 이동 회전 확대,축소 합니다.

 

ctrl

ctrl + G = 스냅기능이 켜집니다.

ctrl + R = 5°씩 회전합니다.

ctrl + S = 0.1배씩 리사이징 됩니다. ( 1칸 확대하면 1.1배 2칸 확대하면 1.2배 / 1칸 축소하면 0.9배 2칸 축소하면 0.8배 )

 

shift

shift + G / R / S = 셋 모두 미세조정 이 가능하게 됩니다.

 

X / Y / Z (or 가운데 버튼)

G   + x / y / z  = 각 축으로 고정되어 이동

R + x / y / z = 각 축으로 고정 되어 회전

S + x / y / z = 각 축으로 고정 되어 확대

or

G/R/S + 가운데 버튼 을 꾹 누르면 화면에 축들이 보이고 원하는 축이 활성화 되었을때 버튼을 때면 해당 축으로 고정되어 움직이게 된다

 

Shift  + X / Y / Z (or 가운데 버튼)

G   + x / y / z  = 각 축을 제외하고 이동

R + x / y / z = 각 축으로 제외하고 회전

S + x / y / z = 각 축으로 제외하고 확대

or

G/R/S + shift + 가운데 버튼 을 꾹 누르면 화면에 축들이 보이고 원하는 축이 활성화 되었을때 버튼을 때면 해당 축을 제외하고 움직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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