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테리얼 정리 / 안쓰는 머테리얼 없애기 / 메테리얼 지우기 / 이미지 파일 정리 / 텍스처 지우기 / 메테리얼 삭제 / 메쉬 지우기 / 메쉬 이름 확인 / 데이터 프로퍼티스

 

서문

블렌더에서 작업을 하다보면 사용하지 않는 머테리얼과 이미지 들이 계속해서 남아있어 왠지 모를 찝찝함을 유발합니다.

나름대로 지운다고 지웠는데 남아있는 머테리얼들을 보면 없던 정리  강박도 생길 것 같습니다. 깨끗이 지워 봅시다.

 

정리법

 

1.디스플레이 모드를 변경합니다.

화면 오른쪽 상단 아웃 라이너 창에서 디스플레이 모드(Display Mode)를 확안히면 현재 뷰 레이어(View Layer)로 선택되어 있습니다. 이를 블렌더 파일(Blender File)로 바꿔 줍니다.

 

2. 그러면 블렌더 안에 있는 데이터 들이 모두 보이게 됩니다. 

그중에서 주로 이미지, 머테리얼, 메쉬들이 쓸모없는 데이터가 쌓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셋을주의 깊게 정리하시면 됩니다.

 

3. 지우고자 하는 데이터를 선택한 뒤 우클릭후 삭제(Delete)를 눌러 주시면 됩니다.

[이 창에서는 블렌더 내에서 통용 되어 익숙해진 주 단축키 들의 법칙이 먹히질 안습니다....! 연속선택은 Shift 클릭이고 단일선택이 Ctrl이며 삭제 단축키는 X가 아니기 때문에 우클릭으로 삭제해야 합니다.]

[애초에 왜 굳이 자기들만의 규칙을 통용되는 윈도우의 법칙이 아닌 자기들만의 법칙을 만들었는지도 의문인데 심지어 창에 따라 다르게 쓰도록 만든 저의가 뭔지 궁금합니다. 그냥 유저들을 헷갈리게 하려는 의도일까요]

 

아무튼 이렇게 일일히 데이터 들을 지워주면 완전히 이미지와 머테리얼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메쉬 또한 다른 두 오브젝트 A,B를 만든뒤 B를 A에 어테치 하면 이저의 B의 메쉬가 있었던 흔적이 남아 Meshes 데이터가 쌓이게 됩니다. 이또한 지금 쓰고 있는 메쉬가 무엇인지 확인 한후 쓰지 않는 메쉬들은 지워 주면 좋습니다.

 

* 오브젝트의 메쉬 이름은 우측 데이터 프로퍼티스(Data Properties)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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